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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대회/연수

현장교육연구대회 경남교총의 현장교육연구대회입니다.

2011년도 제55회 전국현장교육연구대회 입니다.

  • 출품개요
  • 출품방법
  • 심사기준 및 절차
  • 출품 유의사항
  • 시상계획
  • 연구보고서 작성

1. 전국현장교육연구대회

전국현장교육연구대회는 한국교총이 교직의 전문성 신장, 즉 교원들의 자질향상을 통해 교육발전을 구현하고자 한국전쟁중인 1952년 10월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충남 공주사범부속초등학교에서 개최한 제1회 대회로부터 출발되었다. 전쟁의 포성이 멈추지 않은 전란중 이었지만 교육계는 전시교육의 수행과 교육부흥의 의욕에 불타고 있었으며, 교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교과서마저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중단 없이 교육의 질을 유지하느냐에 골몰하였다.

이러한 고민을 해소하기 위하여 적절한 교육과정을 새롭게 작성해야 할 필요가 있었으며, 이에 한국교총은 '교육과정의 개조'라는 주제를 내걸고 연구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던 것이다. 당시 826명이 참가하였던 현장교육연구대회는 이후 52회의 대회를 치루는 동안 질적·양적 발전을 거듭하였으며, 현재에는 한해에 10,000여명이 참가하는 교육계 최대·최고의 연구대회가 되었다.

2. 출품자격

  • 유아교육법 제22조(교원의 자격) 및 별표, 초·중등교육법 제21조(교원의 자격) 및 별표와 고등교육법 제16조(교원·조교의 자격기준 등)에 규정된 자격이 있는 교원과 교육기관, 교육행정기관 및 교육연구기관의 장학직, 연구직
  • 시·도 현장교육연구대회에 출품하여 우수 연구보고서로 선정되어 소속 시·도 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의 추천을 받은 자
  • 본 대회 및 타 연구대회에세 불공정 행위로 인한 제재(3년간 모든 연구대회 출품자격 제한) 기간이 경과된 자

3. 출품분과 (20개 분과)

출품분과
교과분과영역
(11개 분과)
1. 국어(한문포함) 2. 도덕 3. 사회 4. 수학 5. 과학
6. 실과(기술·가정) 7. 체육 8. 음악 9. 미술 10. 외국어 11. 통합교과(초등)
특별·재량활동
분과영역(2개 분과)
1. 특별활동 2. 재량활동
교직분과영역
(3개 분과)
1. 교육행정(학교경영·교직생활·교육정책개발연구) 2. 생활지도 3. 교육과정운영
특수영역
(4개 분과)
1. 평생교육·교육복지 2. 유아교육
3. 특수교육(청각장애·시각장애·정신지체·지체부자유 정서장애·학습장애 4. 영재교육


특수교육분과는 종전에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를 거쳐 출품하였으나, 2005년 전국현장교육연구대회부터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가 전국현장교육연구대회와는 독립적으로 '전국특수교육연구대회'를 개최하므로 특수교육분과로 출품할 자중 전국규모 연구대회로 직접 출품하고자 하는 자는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로 출품하시기 바라며, 시·도규모 연구대회로 출품할 자는 시·도 교원단체총연합회로 출품하시기 바랍니다.

4. 출품자 제출서류

  • 출품신청서 1부 양식 다운로드
  • 출품서약서 1부 양식 다운로드
  • 연구보고서 요약서1부 양식 다운로드
  • 참가비 (한국교총 회원은 무료)
  • 연구보고서 1부
  • 연구보고서 제출용 디스켓 또는 CD 1매(연구보고서 내용을 디스켓 또는 CD에 담아 제출)

5. 최종 연구보고서 작성요령

  • 판형 : A4용지(21cm x 29.6cm)
  • 분량 : 100면 내외(양면으로 작성)-부록포함
  • 본문작성 : 글자크기 11호, 줄간격 180 (여백 및 제목, 글씨체는 조정 가능)
  • 편철요령 : 좌철(링불가)
  • 표지 : 코팅지 불가